본문 바로가기
사회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ISA' 알아보기

by kooky09 2020. 5. 31.
반응형


ISA란? 


Individual Savings Account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정부가 '전 국민 부자 만들기 프로젝트' 라는 비젼으로 출시한 금융 상품.


국민에게 자산 형성의 기회를 제공하고 노후를 대비한 자금 마련을 돕기 위한 제도로, 다양한 금융 상품을 한 계좌에서 운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2016년 3월 14일 출시되어 은행, 증권사 등 금융회사에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입 대상


- 가입 가능자 : 직전 3년 동안 근로소득이나 사업소득이 있는 근로자 · 자영업자 · 농어민

 

- 가입 가능자 : 소득이 없는 주부 · 학생이나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금융소득 2000만 원 초과자)


단, 2019년부터 일시적으로 소득이 없는 경력단절자와 휴직자, 취업준비자는 ISA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직장에 취업한 그 해에는 직전 3년 소득이 없어도 해 소득만 증명이 되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1인 1계좌만 가능.



납입 가능 금액


ISA 종류에 상관없이 매년 2천만원씩 5년간 1억원 까지 납입이 가능합니다.

 


가입 가능 기간


기존 출시 당시는 2018년 까지 였으나 

2018년 12월 국회에서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이 통과되면서 2021년 12월 31일로 연장됐습니다. 



ISA 종류


-일반형 ISA : 직장인(근로소득 5천만원 초과) / 자영업자(종합소득 3천5백만원 초과)


-서민형 ISA : 직장인(근로소득 5천만원 이하) / 자영업자(종합소득 3천5백만원 이하)


-청년형 ISA : 직장인(근로소득 5천만원 초과) / 자영업자(종합소득 3천5백만원 초과) 하면서 제한 연령 만 15세~만29세 까지


-농어민형 ISA : 농어민이면서 종합소득이 3천5백만원 이하


(농어민이면서 종합소득이 3천5백만원 초과시 '일반형'으로 가입 가능)




ISA 장단점


장점1. 모든 금융 상품을 한 번에! 


계좌 하나로 예금, 적금, 펀드는 물론 금융 투자 상품까지 관리 할 수 있습니다. 금융회사 중 한 곳에서, 한 개의 계좌만 개설할 수 있습니다.


운용 가능 상품종류

-예금 · 적금 · 예탁금 · 예치금 · RP 등


-펀드 : 국내 주식형 · 채권형 펀드, 해외 주식형 · 채권형 펀드, 국내 및 해외 혼합형 펀드, 리츠(REITS) 등


파생결합증권(ELS) : DLS · ELB · DLB 등

 

다양한 금융 상품을 한 계좌에 담아 투자할 수 있습니다.  



장점2. 손익 통산 (결과적으로 손해 봤다면 세금 안 받을게


만약 2개의 상품에 가입했는데 하나는 이익이 나고,

다른 하나는 손실이 난 경우 기존에는 수익이 발생한 상품에 대해서는 세금을 내도록 했습니다. 


즉, 2개의 상품에 투자를 했을 때 하나의 상품에는 10만원의 이익이 났고, 

다른 하나의 상품에는 50만원의 손해가 났습니다. 


따져보면 40만원의 손해를 본 것이지만, 10만원이라도 이익이 난 상품이 있기 때문에 세금을 내야 했습니다.



하지만 ISA로 투자한 상품일 경우 한 상품은 이익, 다른 상품은 손해를 봤는데 결과적으로 금액을 손해 봤다면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장점3. 비과세와 분리과세


이익과 손실을 합산해 

일반형ISA 가입자는 200만원,

서민형 · 청년형 · 농어민형은 400만원 까지 비과세 혜택


만약 비과세 혜택을 받는 금액을 초과해서 수익이 났다면, 비과세 혜택금액을 제외한 금액에 대해서만 분리과세 9.9%를 부과합니다.


(예 : 만약 서민형ISA 가입했고 수익이 500만원 났다면, 400만원까지는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고 나머지 100만원에 대해서만 분리과세 9.9%를 부과합니다.)



단점1. 운용수수료


보통 은행통장과 달리 ISA통장은 '운용수수료' 가 붙습니다.

펀드는 약1%, 예금에도 0.1%의 수수료가 붙습니다.


내가 직접 운용하는 '신탁형'은 0.4~0.8% , 전문가에게 맡기는 '일임형'은 최대1%까지 원금에 비례하여 수수료가 책정됩니다.


수익률이 많이 저조하다면 ISA의 장점인 비과세 혜택보다 운용수수료가 더 나갈 수도 있다는 사실..



단점2. 의무 가입기간


ISA는 종류에 따라 의무적으로 3년에서 5년까지 가입을 유지해야 하므로 3년에서 5년까지는 ISA있는 돈을 해지하거나 입출금 할 수 없습니다.


만약 중도 해지 할 경우 수익의 15.4%를 세금으로 내야 합니다.


*의무가입 유지기간

일반 ISA : 5년

서민형, 청년형, 농어민형 ISA : 3년



단점3. 지점 방문 필수


'바쁘다 바빠 현대사회'에서 비대면이나 모바일 계좌 개설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은 큰 단점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상품 특성상 필요 서류나 들어야 할 설명이 많기에 그런 것이긴 합니다.


ISA 신규 가입 시 무작정 은행이나 증권사를 방문하지 말고 먼저 '금융투자협회' 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를 이용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서비스

http://dis.kofia.or.kr/websquare/index.jsp?w2xPath=/wq/main/main.xml


해당 사이트에서는 수수료를 제외한 실질 수익률과 수수료를 한눈에 비교할 수 있습니다. 


비교 후 나와 제일 맞는 금융기관을 선택해서 방문하세요.




CMA 속속들이 알아보기

알뜰폰? 몰라서 못썼지, 알면 안 쓸 이유가 없습니다.


반응형

댓글